본문 바로가기

음식

[음식] 깐쇼새우, 칠리새우, 깐풍새우 차이점 알고먹자!

저희가 중국집에 가면 마주하게 되는 인기 메뉴 깐쇼새우와 칠리새우가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시켜먹지만 정작 이 둘의 차이점을 알고 먹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요?

이제는 알고먹읍시다!!

 

깐쇼새우, 깐풍새우, 칠리새우의 차이점에 대해

 

알 . 아 . 보 . 자 !

 

깐쇼새우란 무엇일까?

깐쇼:조리 방법을 나타내는 말인데 단술과 토마토케첩으로 맛을 내고 그 국물이 자작자작할 때까지

약한 불로 조린 음식을 말합니다.

 

토마토 케챱, 두반장 혹은 굴소스, 설탕(올리고당), 다진마늘, 다진 양파,  식초를

넣고 만든 소스를 버무린 새우튀김 요리다.

 

 

 

 

칠리새우란 무엇일까?

토마토 케챱, 칠리소스, 진간장, 다진 당근, 다진 파, 다진마늘, 올리고당 혹은 설탕, 다진 양파, 식초를

넣고 만든 소스를 버무린 새우튀김 요리다.

 

 

 

----번외: 깐풍새우란 무엇일까?

간장으로 맛을낸 깐풍(乾烹)은 중국의 요리 방식으로 국물없이 마르게 볶은 조리방법

 

 

 

 

 

여기서 알수있듯이 몇몇 야채들은 선택 사항입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차이는 소스에 있는데요

***깐쇼새우는 두반장 혹은 굴소스로 만든 소스입니다.

칠리새우는 칠리소스/케찹으로 만든 소스입니다***

두반장과 굴소스 모두 중국 요리에 쓰이는 재료인 만큼 중국의 느낌이 강하겠죠?

 

칠리새우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좋아하는 맛인데요 칠리의 상큼함과 케챱의 달달함이 미워할수가 없는 조합입니다

 

두반장이란?

두반장은 콩을 이용하여 만든 불그스름한 갈색의 장류의 하나이다. 고추장과 비슷하며 독특한 매운맛과 향기가 있다. 콩 누에콩을 섞어 발효시킨 것에 빨간 고추, 소금 등의 향신료를 섞어 만든다.

들어가는 재료는 한 두가지 정도지만, 향신료와 콩의 함량과 숙성 과정의 시간에 따라 다양한 매운 정도와 향미를 가지고 있다. 가장 알려진 두반장으로는 쓰촨 성에서 생산되는 고추를 첨가한 라더우반장(중국어 간체자: 辣豆瓣酱, 정체자: 辣豆瓣醬, 병음: là dòubànjiàng, 한자음: 라두반장)이 있다.

보통 만든지 얼마 안된 두반장은 매운 맛을 지니지만, 오래 묵힐 수록 색깔이 검고 짙어지고 윤기가 더해지며 매운 맛이 누그러지고 다른 감칠맛이 강해진다.

두반장은 쓰촨 요리에 자주 사용되며, 쓰촨(중국어: 四川, 병음: Sìchuān, 한자음: 사천) 성 전역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쓰촨 성 청두 시의 피 현(郫县, Pí Xiàn, 비현)에서 만든 피시앤더우반장(중국어 간체자: 郫县豆瓣酱, 정체자: 郫县豆瓣醬, 병음: Pí Xiàn dòubànjiàng, 한자음: 비현두반장)을 최고로 친다.

두반장은 쓰촨 성의 볶음 요리, 튀김 요리, 두부 요리, 국수 요리에서 조미료로 주로 활용된다. 두반장을 사용한 요리로 알려진 것은 회과육, 훠궈, 마파두부, 탄탄면, 사천짜장, 어항육사 등이 있다. 한국에서도 쓰촨 요리 전문 중국 요리 식당에서 두반장이 많이 활용된다.

-출처 위키피디아

 

굴소스란?

굴 소스(영어: oyster sauce)는 신선한 생굴을 소금에 절여서 발효시킨 뒤 나오는 국물을 따라내서 밀가루,전분등을 넣어 걸쭉하게 만든 조미료이다. 캐러맬 색소로 색을 입혔기 때문에 어두운 갈색을 띈다. 일반적으로 시판 되는 굴소스는 간장, 설탕, 옥수수가루, 캐러맬 색소 등의 보존료를 섞었으나 중국 해안지방 마을이나 홍콩 신지에(新界)지역에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든 굴소스는 보존료를 일절 넣지 않으며, 각 집안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비법을 통해 소량으로 생산한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굴소스는 말린 새우 등을 첨가해서 다른 맛을 내기도 한다.

대표적인 중국식 소스로 알려져 있으며 광둥 요리를 중심으로 태국, 베트남, 크메르 요리 등에서 자주 사용되며, 볶음요리, 조림, 튀김 등으로 두루 쓰이고 테이블 양념으로도 사용된다. 대개 달걀 국수, 채소 쇠고기 닭고기 같은 육류에 잘 어울리나, 해산물 요리를 쓸 때에는 섬세한 향미를 압도해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채식주의자들을 위해 버섯으로 만든 굴 소스도 있다.

-출처 위키피디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