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약학/의약

[의약]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빠르면 5~6월 상용화? 렘데시비르의 대해 알아보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중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백악관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통해 "FDA가 실험적인 약품을 개발중"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약품은 '클로로퀸(chloroquine)'이라는 약입니다.

 

클로로퀸의 대한 내용은

https://iwanttobearichman.tistory.com/25

 

[의약] 코로나 19 치료제 클로로퀸? '말라리아 치료제' 클로로퀸에 관하여/국내 클로로퀸 약/약국 클로로퀸

지난 19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 19에 대한 클로로퀸 약물 치료를 정상 승인했다고 전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말실수였고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클로로퀸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에 대한 시험이 승인된 것..

iwanttobearichman.tistory.com

그는 또 다른 약물인 '렘데시비르(remdesivir)'도 이용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렘데시비르(remdesivir) 역시 다른 목적으로 사용 된 약물이지만 코로나19의 대한 결과도 상당히 좋은것으로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이 게임 체인저 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클로로퀸은 국내에서 하이드록시 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이 클로로퀸을 대신해 코로나19 1차 치료제로 사용 중이다.

렘데시비르는 미국 길리어드 사가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 중이던 항바이러스제다. 코로나19 사태 발발 후 전 세계에서 다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중국 정부가 진행 중인 임상시험은 경증 환자 308명과 중증 환자 453명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이 연구결과는 이르면 내달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허혜민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된 코로나19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라며 “현재 길리어드의 렘데시비르(remdesivir)가 가장 상용화에 근접한 치료제”라고 설명했다.

에볼라치료제로 개발된 렘데시비르(remdesivir)는 미국의 첫 번째 코로나19 확진자에게 처방한 뒤 환자가 호전을 보이면서 국제적으로 임상 실험에 벌이고 있는 중이다.

 

또한 일본 크루즈선에서 감염된 확진자 14명에 일 1회 10일간 렘데시비르를 투여한 결과 절반 이상이 회복되는 등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연구팀은 최근 렘데시비르(Remdesivir)와 인터페론 베타가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다른 바이러스 치료제보다 크다는 실험 결과를 담은 논문을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공개했다. RNA 중합반응을 방해하는 렘데시비르는 에볼라·메르스·사스 등 광범위한 바이러스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렘데시비르를 개발한 제약회사 측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치료 가능성을 시험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렘데시비르에 대해 알아보자!

IUPAC: (2S)-2-{(2R,3S,4R,5R)-[5-(4-Aminopyrrolo[2,1-f][1,2,4]triazin-7-yl)-5-cyano-3,4-dihydroxy-tetrahydro-furan-2-ylmethoxy]phenoxy-(S)-phosphorylamino}propionic acid 2-ethyl-butyl ester

화학식: C27H35N6O8P

 

 

 

렘데시비르(Remdesivir, 개발명 GS-5734)는 특정 뉴클레오시드 유사체 프로드러그로 만들어진 항바이러스제이다. 원래는 길리어드 사이언스 사가 에볼라 출혈열과 마버그 바이러스 치료를 위한 약품으로 개발했으나 이후 여러 실험에서 단일 가닥 RNA 바이러스인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 후닌바이러스, 라사열바이러스, 헤니파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MERS 및 SARS 바이러스 포함)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속 연구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019-nCoV), 헤니파바이러스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코로나바이러스 계열 바이러스 질환에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실험실 연구에서는 렘데시비르는 메르스와 사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바이러스성 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원래는 2013-2016년 사이 일어난 서아프리카 에볼라 유행 당시 에볼라 실험용 치료제로 개발되었다.

댓글